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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가문화 콘텐츠로서 스포츠관광의 가능성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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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가문화 콘텐츠로서 스포츠관광의 가능성 탐색
  • Exploring the Value of Sports Tourism as a Part of Leisure and Culture Contents
저자명
구강본
간행물명
여가학연구KCI
권/호정보
2014년|12권 1호(통권34호)|pp.107-122 (16 pages)
발행정보
한국여가문화학회|한국
파일정보
정기간행물|KOR|
PDF텍스트(0.25MB)
주제분야
예체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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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반출

국문초록

이 연구는 여가문화 콘텐츠의 기호체계를 탐색하고, 공통코드를 찾아 여가 문화 콘텐츠로서 스 포츠관광의 가능성을 밝히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여 가문화 콘텐츠의 기호체계를 살펴보았다. 둘째, 여가문화 콘텐츠와 스포츠관광의 공통 코드를 탐색하였다. 셋째, 여가문화 콘텐츠로서 스포츠관광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세 가지 의 연구문제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가문화 콘텐츠의 기호체계에서는 시간적 기 호체계, 공간적 기호체계, 시각적 기호체계, 체험적 기호체계, 제도적 기호체계, 상업적 기호 체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여섯 가지의 기호체계는 여가소비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지배 적인 구조의 체계인 것이다. 또한 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호체계를 범주화하여 제시하였 다. 둘째, 여가문화 콘텐츠와 스포츠관광의 공통코드를 탐색한 결과 수단적 코드, 체험교육 코 드, 영속성 코드, 공익적 복지 코드, 상업적 코드를 제시하였다. 해석된 기호체계를 바탕으로 여가문화와 스포츠관광의 소통체계와 공통성을 찾고자한 결과이다. 콘텐츠로서의 가능성을 예 측하기 위하여 공통된 기호체계를 제시하는 것은 필수적 과제이기 때문이다. 셋째, 여가문화콘 텐츠로서 스포츠관광의 가능성을 탐색한 결과 시간소비 지향적 콘텐츠, 도구적 차원의 시설과 공간의 콘텐츠, 프로그램의 가치지향 콘텐츠, 문화코드 지향 콘텐츠, 경제적 측면의 산업적 콘 텐츠로 제시하였다. 수용자의 입장에서 여가문화 콘텐츠는 스포츠관광의 지향점을 공유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 여가문화 콘텐츠로서의 스포츠관광은 충분 한 역할과 형태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스포츠관광의 콘텐츠가 활성화 될수록 여가 문화의 풍요로움도 공존될 수 있다는 결과는 상호간의 융합된 학문적 시도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영문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unctions of sport tourism by investigating the system of symbols seen in the contents of leisure culture. In order to achiev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the following steps were conducted. First, the study reviewed the systems of leisure culture contents. Second, the common symbolic code between leisure culture and sport tourism were explored. Third, a possible way for leisure culture to be sport tourism was provided. Finally, the direction for generating a link between leisure culture and sport tourism was addressed based on the aspect of leisure culture that might be accepted in sport tourism. The study summarized the six systems of symbols, and the five common code between leisure culture and sport tourism were identified. The functions of sport tourism were identified in the six areas: time consumating, the facility and space of urban context, program, cultural code, and industrial level. When the contents of sport tourism are actively developed, abundant leisure culture can be co-existed. It is understood in a way that these two areas might be demanded to generate scholastic convergence.

목차

I. 서론
Ⅱ. 여가문화 콘텐츠의 기호체계
Ⅲ. 여가문화 콘텐츠와 스포츠관광의 공통 코드 찾기
Ⅳ. 여가문화 콘텐츠로서 스포츠관광의 가능성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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