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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에서 이타주의 이해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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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소년상담에서 이타주의 이해의 중요성
저자명
이지연
간행물명
청소년상담연구KCI
권/호정보
2001년|9권 1호|pp.158-188 (31 pages)
발행정보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한국
파일정보
정기간행물|KOR|
PDF텍스트
주제분야
사회복지학
서지반출

국문초록

최근에 미국심리학계에서는 청소년들의 병리적인 부분, 예를 들어, 약물남용, 비행, 십대임신 등의 치료에 대한 관심을 점차 우리 인간의 건강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관심의 초점을 옮기면서 긍정적 부분으로 주도성, 창의성, 리더쉽과 함께 이타주의를 한 요소로 꼽고 있다. 자기의 이익을 생각하지 않고 어떠한 보상을 기대하지 않으면서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이 이타주의라 부른다. 집단적인 이기주의나 개인주의적인 풍조가 만연한 가운데 이타주의에 대한 관심이 늘어가고 있다. 이는 개인의 행복 뿐 아니라 집단, 나아가서는 사회전체의 안정과 행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서의 이타주의를 아동이나 청소년에게 심어주는 것은 중요하다는 전제에서 이루어진 관심사이다. 이타적 행동으로 이끄는 동기의 발생에 대해서는 이기주의적 설명과 이타주의적 설명으로 나뉘고 후자의 경우 다시 공감-이타주의가설과 진화심리학적 설명이 있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이타주의의 발달과정과 이타주의에 관여하는 요인 등을 살펴보았다. 한편 학교는 청소년들의 일과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중요한 생활의 장이다. 또한 아동기부터 청소년기까지 또래와 어울리는 주된 장소도 바로 이 학교이다. 따라서 학교는 청소년들이 서로 돕고, 타인을 배려하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유용한 학습장이 된다. 이런 의미에서 청소년기 대인관계의 병리적인 현상을 예방 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이런 병리성에 대한 완충역할 (bufffer)을 하는데 있어 중요한 함의를 가지는 이타주의를 함양할 방법을 학교 차원에서 모색해봤다. 지난해에 막을 내린 한 방송국의 드라마가 연일 60%이상의 시청률을 구가하면서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렸다. 그 주인공은 다름 아닌 의원 \'허 준\'이었다. 그는 탁월한 의술 뿐 아니라 자신의 몸을 돌보지 않고 고통에 신음하는 병자의 피고름을 빨고, 역병이 도는 사지 (死地)를 돌며 힘없고 가난한 이들을 돌본 사람으로 많은 이들을 감동시켰다. 인도에 \'마더 테레사 (Mother Teresa)\'가, 아프리카에 \'슈바이쳐 (Schuweitzer)\'가 있었다면 우리에게는 \'허 준\'이 있었다. 우리 사회에 어둡고 그늘진 곳에서 어려운 이들을 위해 자신을 돌보지 않고 희생하며 봉사하는 사람들의 뒷 얘기를 전달하는 \'칭찬합시다\'라는 프로그램도 많은 이들의 관심이 모인다. 또한 최근 일본에서 열차에 몸을 던져 취객을 구하고 자신은 숨진 청년 \'이수현\'을 한동안 우리사회에서 기리면서 모방 선행이 줄을 잇기도 했다. 점차 삭막하고 개인적, 이기적인 사회상에 대한 반발 때문에 어쩌면 자기이익이나 어떤 보상을 생각하지 않고 남을 돕는 이타주의를 우리사회에서 동경하고 있는 거 같다. 한편 우리 교육현장에서 청소년의 건강한 대인관계를 해치는 것은 물론 심지어 죽음으로 몰고 가기도 하는 따돌림·폭력 등 갈수록 잔인하고 남의 고통을 아랑곳하지 않는 이기적인 인간상을 부딪칠 때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이타적인 인간성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이타주의는 아동기 또래 집단 뿐 아니라 성인이 된 후의 사회적 관계에서 개인이 얼마나 집단 성원으로부터 존경받고 수용되는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특성이 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집단 내에서 개인의 행복과 사회전체의 안정과 행복의 정도를 말해주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또한 이타주의에 대한 관심은 최근 미국심리학계의 흐름과 무관하지 않다. 그동안 의학모델이 지배적이던 심리학계가 Seligman 과 Csksentimihalyi (2000), Myer (2000) 등을 필두로 긍정적인 인간의 측면을 개발, 극대화함으로써 자신과 사회의 건강한 발달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는 데서 출발한 긍정적 심리학(Positive Psychology)이 그것이다. 이런 인간의 긍정적 측면은 병리적인 현상을 예방 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사회적 병리성에 대한 완충역할 (bufffer)을 하는데 있어서도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학교에서의 이타주의함양은 학원폭력이나 집단따돌림, 교권상실과 같은 이기적 심리현상에 대한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고에서는 ㈀ 이타주의의 개념과 발달과정, ㈁ 이타주의발생의 심리학적 설명, ㈂ 이타주의에 관여하는 요인들, ㈃ 친사회행동과 이타행동증진상담프로그램의 개관, ㈄ 상담과 청소년지도에서의 함의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Ⅰ. 이타주의 개념 
Ⅱ. 이타행동과 동기 
1. 이타주의는 어디에서 오는가? 
Ⅲ. 이타주의의 발달 
Ⅳ. 이타주의에 관여하는 요인 
1. 도덕적 추론과 조망수용 
2. 공감 
3. 자기도식 
4. 규범 요인과 사회적 책임감 
5. 부모와 가족의 영향 
Ⅴ. 관여요인에 대한 통합모형과 실행요인 
Ⅵ. 이타주의와 상담 
Ⅶ. 이타주의 교육 및 훈련의 선행연구 
Ⅷ. 학교 차원의 접근과 프로그램의 세부방안 
Ⅸ. 요약 및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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