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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사고과정(Design Thinking Process) 경험이 대학생 창의성 계발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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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자인 사고과정(Design Thinking Process) 경험이 대학생 창의성 계발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Design Thinking Process to Develop Undergraduates’ Creativity
저자명
변현정
간행물명
창의력교육연구KCI
권/호정보
2015년|15권 3호(통권28호)|pp.149-167 (19 pages)
발행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한국
파일정보
정기간행물|KOR|
PDF텍스트(0.71MB)
주제분야
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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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반출

국문초록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으로써 디자인 사고과정(Design Thinking Process)의 적용이 대학생 창의 성 계발(인지, 정의, 행동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가자는 서울 소재 S대학에서 교양과목인「창의적 사고」를 수강하는 학생 32명과 통제집단으로 다른 교양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디자인 사고과정의 적용이 창의성 계발에 미 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실험집단(32명)에 10주간 디자인 사고과정을 운영하고, 실험집단과 통 제집단에 사전․사후 창의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디자인 사고과정을 경험한 학생들 의 창의적 성향이 향상되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창의적 성향의 하위요인으로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 중 정의적 및 행동적 측면의 창의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 상되었다. 요컨대, 10주에 걸친 디자인 사고과정의 경험이 호기심, 끈기, 모험심, 창의적 감수 성과 같은 정의적 측면과 창의적 문제해결에 관련된 행동적 측면의 창의성 계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회진출을 앞둔 대학생의 인지․정의․행동적 측면에서의 통합적이고 실천적인 창의성 계발을 위하여 디자인 사고과정의 활용이 유용하리라고 제안하 는 바이다.

영문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design thinking process as a creative problem solving method for undergraduates’ development of creativity in cognitive, affective and behavioral domain. The participants are 62 students enrolled in S university located in Seoul, Korea. 32 students of experiment group are taking ‘Creative Thinking’ course in which design thinking process is applied as educational treatment to enhance creativity, while 30 students of control group are taking ‘Educational Sociology’ course without any treatment for developing creativity. The paired t-test of pre and post between experiment and control groups is used as a research method. As a result, the creativity in overall of design thinking group is statistically significantly improved. Especially, the improvement of affective and behavioral domain in creativity is revealed as statistically significant while there is no statistical significance in the cognitive domain. To sum up, design thinking process for creative problem solving is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to improve undergraduates’ development of creativity.

목차

Ⅰ. 서 론
Ⅱ. 창의성 계발 교수․학습모형: 디자인 사고과정 (Design Thinking Process)
Ⅲ.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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